BACK

QC LAB: 데이지체인의 위험성

늘 바위에서 보는 일이 있습니다. 암벽 등반을 할 때 사람들이 빌레이 고리에 한 개 또는 두 개의 데이치 체인을 거스-히치(girth-hitch)하여, 앵커에 있을 때 개인용 앵커 시스템으로 데이지체인을 쓰는 상황이죠. 잘못된 방식입니다.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할 일이 있습니다. 빌레이 앵커에 자신을 확보할 때 데이지 체인을 사용하면 <절대로> 안 됩니다.

데이지체인은 오직 인공등반용으로만 쓰고 체중만 지탱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적절하게 인공등반을 할 때, 시스템 안에 <항상> 로프가 있고, 추락 시, 로프의 에너지 흡수 능력이 사용됩니다. 빌레이 앵커에 자신을 확보하기 위해 데이지체인을 쓰면, 여러 가지 변수가 있는 상황 속에서 로프를 제외한 셈이 되어 자신과 데이지체인이 충격하중을 받을 수 있는 시나리오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절대로> 데이지체인에 충격 하중이 가해지지 않게 하십시오. 데이지체인과 러너는 많이 늘어나지 않아, 에너지를 많이 흡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앵커에 그리고 자신에게 가하는 하중이 증가합니다. 심한 충격 하중을 받았을 때 생기는 최악의 사태는 데이지 체인의 절단, 즉 추락이며 운이 좋으면 허리가 뒤로 젖혀져 심각한 허리 부상을 안겨줄 것입니다.

daisy_above_anchor

BD 제품 사용 설명서 :
데이지체인은 <오직> 체중만을 지탱하도록 설계된,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앵커에 연결하는 개인 확보 장치인) 타이-오프(tie-off)입니다 자신의 빌레이나 확보 시스템으로 데이지 체인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데이지체인은 추락을 방지하도록 설계된 것이 아닙니다.
경고 사항: 데이지체인의 적절치 못한 사용은 심한 충격 하중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데이지체인으로 앵커에 (또는 다른 확보 장비에) 클립할 때, 그 앵커를 지나 위로 등반하면 안 됩니다 (그림 5). 추락 시 데이지가 늘어나지 않아, 자신과 앵커 그리고 시스템 내의 모든 장비에 심한 충격 하중이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본인이 다칠 수도 있고 자신의 확보장비나 앵커가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또 한가지 데이지체인을 쓸 때 발생할 수 있는 매우 ‘리얼’하고 위험한 상황은 짧게 클립하는 것입니다. 부적절한 방식으로 짧은 길이의 데이지에 클립하면, 치명적인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지를 사용하여 짧게 클립할 때 반드시 유념할 점은 길이를 짧게 하려면 제2의 카라비너를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BD 제품 사용 설명서 :
데이지 체인을 짧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 2의 카라비너를 사용하십시오.

daisy_clip_good

 

도데체 왜 이건 안된다는 거죠?

daisy_clip_wrong
데이지의 끄트머리 고리에 연결되어 있는 메인 카라비너를, 데이지의 두 번째 고리에, 즉 그 두 번째 포켓에 클립 할 때, 실제로 그 비너가 포켓의 박음질한 부분인 택(tack)를 가로질러 클립된 상태가 <될 수도> 있어, <정말로 굉장히> 약해져, 겨우 200kg 밖에 못 견디는 일이 사실 상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에 나와 있는 비디오를 보면 그 위험을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아마 몇 번은 보아야할 겁니다. 왜냐 하면 상당히 섬뜩하기도 하고, 절대로 마술 트릭 같은 것이 아니니까요.

어떠셨나요? 길이를 짧게 하면서 추가로 쓴 그 포켓 안에서 비틀릴 가능성이 거의 50:50 정도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비틀리고, 충격 하중이 실린 경우 포켓이 터지게 되더라도 아무 문제가 없게 될 겁니다. <하지만> 부정확하게 비틀리면 심지어 극히 작은 충격 하중이 실려도 (가령 빌레이 보는 좁은 바위 위에서 미끄러지고 떨어지면서 데이지에 체중이 실리는 경우), 포켓이 터지면서 허공을 날게 됩니다. 안전할 확률이 충분치 않은 거죠. 짧게 클립하려면 제2의 카라비너를 써야 합니다.

 

BD 제품 사용 설명서 :
daisy_chain_danger

한 카라비너를 한 번에 하나 이상의 포켓에 클립하지 마십시오. 포켓 사이의 바-택(bar-tack)이 하중을 받아 망가지면, 더 이상 클립이 되어 있지 않으니까요! 단 한 개의 비너에 어떤 두 개의 포켓이 연결되면 바로 이런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 데이지체인은 인공등반을 위한 것이지 개인의 앵커 시스템의 일부로 쓰는 용도가 아닙니다. 데이지체인으로 클립하지 않고 로프를 사용하여 적절한 앵커를 만드는 법을 모르시나요? 만약 그렇다면 우선 전문 가이드로부터 사용법을 배우십시오. 인공등반을 하고 있고 데이지를 짧게 클립하고자 하면, 별도의 비너 하나를 사용하여 메인 카라비너에 클립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래야 위에서 이야기한, 위험하게 하중이 실리는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안전 등반을 기원하며
K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