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알렉스 호널드: 누구나 공정한 기회를 얻는 세계

클라이머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알렉스 호널드의 이름은 로프를 사용하지 않고 등반을 하는 프리 솔로잉 클라이머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호널드 파운데이션이라는 단체를 설립하고 운영하는 열렬한 환경 운동가이기도 합니다. 

 

story_divider

MM7795_100617_01037

“사람들은 제가 등반과 관계없는 글을 올리면 의아해하거나 비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모든 사람들이 환경 문제에 대해 발언할 권리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의 등반 경력이 시작되기 전, 알렉스 호널드는 캘리포니아 주 새크라멘토에 있는 명문 고등학교에서 학급 최상위권에 위치한 우등생이었습니다. 버클리 대학의 엔지니어링 전공으로 진학 예정이던 호널드는 부모와 주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습니다. 하지만 학업은 그를 온전히 사로잡지는 못했습니다. 그의 마음 속에는 바위에 대한 열정이 있었고 결국 1년간의 짧은 대학 생활을 뒤로한 채 호널드는 학교를 떠나 등반에 전념하게 됩니다.
클라이밍의 세계에서 알렉스는 오직 자신의 등반 능력과 집중력으로 이름을 알리게 됩니다. 그는 자신을 나타내기 위해 애쓰거나 경쟁적이지 않았지만 단순히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2014년 토미 콜드웰과 함께한 피츠로이 트래버스 등반으로 황금 피켈상을 수상하였고 요세미티의 왓킨스, 엘 케피탄, 하프 돔 대부분의 루트를 19시간 안에 등반하는 진기록을 달성했습니다. 그는 자신을 고무시켰던 주목할 만한 클라이머들에게 영감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알렉스 호널드의 등반은 그를 차드(Chad)와 나미비아(Namibia)와 같은 개발 도상국으로 데려갔고 그 곳에서 그는 수 많은 사람들의 일상적인 투쟁을 목격했습니다. 자신이 자란 남부 캘리포니아와는 대조적으로 기본적인 편의시설 조차 갖춰지지 않은 그 곳에서 알렉스는 곧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제게 주어진 기회였습니다. 도덕적인 의무라고 생각한 것은 아니에요 그저 제가 할 수 있는 일이었죠.”

  • Honnold Foundation

  • Honnold Foundation

  • Honnold Foundation

  • Honnold Foundation

  • Honnold Foundation

  • Honnold Foundation

호널드 파운데이션은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 에너지 산업을 지원함으로써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들은 태양광 에너지를 지구의 에너지 빈곤에 대한 가장 환경적이며 검증된 솔루션이라 믿으며, 태양광 에너지 산업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윤리적인 단체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태양열은 기후 변화와 같은 환경 문제에 대한 가장 논리적이며 분명한 해결책입니다.” 알렉스가 설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빈곤 퇴치와 불평등 격차 해소와 같은 문제에도 도움이 되죠. 특히 제 3세계에서 사람들은 생계에 너무 많은 걱정을 가지고 있기에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지 못해요. 태양열 에너지 사업은 그들에게 충분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rid

GRID ALTERNATIVES – 그리드 얼터너티브

2001년 설립된 그리드 얼터너티브는 지금까지 9,500여 개에 이르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설치했으며 이는 25년간 저소득 가정의 에너지 비용을 3억 달러 이상 절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시스템은 온실 가스 배출량을 82만 톤 이상 상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17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드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까지 3만 5천명이 넘는 참가자를 교육했습니다.

SOLAR ENERGY FOUNDATION – 태양 에너지 재단

2006년 설립된 태양 에너지 재단은 아프리카에서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유료화 정책을 도입한 최초의 조직입니다. 이 재단은 에티오피아 전역에서 태양광 직업 훈련, 제품 판매 및 패널 수리를 제공합니다. 창립 이래 태양 에너지 재단은 65명의 태양광 기술자를 교육하고 160개의 학교와 35개의 보건 센터에 태양광 시스템을 공급하였으며 30,000개의 태양광 조명을 판매하였습니다.

SOLARAID – 솔라에이드

솔라에이드는 많은 가정이 직접 만든 등유 랜턴에 의존하는 아프리카에 저렴한 태양열 램프를 공급합니다. 등유 랜턴은 화재의 위험과 유독성 흑연을 방출하며 소득의 25%를 소비하는 값 비싼 연료를 필요로 합니다. 태양열 램프는 가정에 더 많은 식량과 교육을 제공할 수 있으며 여성과 어린이의 건강 및 안전을 개선하는 동시에 대량의 CO2 배출을 방지합니다. 솔라에이드의 소셜 엔터프라이즈 프로젝트인 SunnyMoney는 현재 말라위 우간다 및 잠비아에서 지역 사회 구성원이 학교 및 지역 네트워크를 통해 태양광을 판매하도록 교육하는 시장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매출의 일부를 지역 경제에 재투자함으로써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보장합니다.

F18_Honnold-Launch_LP_09202018_01




“우리는 모두 같은 행성에 살고 있습니다.
이 곳을 지키는 것은 절대 다른 사람의 몫이 아니에요.”
- 알렉스 호널드

 




 

 

호널드 파운데이션의 활동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블랙다이아몬드는 솔루션 하네스 호널드 스페셜 에디션 한정판을 판매하고 그 수익의 일부를 호널드 파운데이션에 기부합니다. 물론 호널드 파운데이션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프로젝트를 후원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