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본 토마호크 초등, 조 킨더

2017 4 26

90년대 후반에 클라이밍을 시작한 블랙다이아몬드 앰배서더 킨더 선수는 지금까지 수많은 루트를 등반했습니다. 2000년도부터 지금까지 완등한 5.14 루트가 200 정도이며, 어렵기로 유명한 크립토나이트(Kryptonite, 5.14d, 토미 콜드웰 초등) 그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의 진짜 재능은 루트를 개척하고 초등하는 입니다. 스페인 남서쪽 사막 지역에는 그가 개척하고 초등한 루트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수년 동안 개척을 하는 과정에서 킨더 선수는 마침내 그가 걸작이라 부를만한 라인을 발견했습니다. 이제껏 그가 초등한 루트 가장 어려운 난이도인 토마호크(Bone Tomahawk) 아래 영상에서 만나보실 있습니다

 

story_divider

 

 

 영상 : 트리스탄 그레츠코, 사바나 커민스; 사진 : 트리스탄 그레츠코; 인터뷰 : 킨더

Q&A

지난 십 년 동안 14후반대 난이도의 루트들을 여러차례 완등 중이신데요. 본 토마호크를 크립토나이트 같은 다른 14급 루트와 비교했을 때 어떤가요?

본 토마호크가 다른 어떤 14급 루트보다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초등이다 보니 그만큼 시도도 오래 했고요. 초등이 정신적으로 무척 힘든 이유는 클라이머가 끊임없이 의심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초등은 두 번째, 세 번째 완등하고는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것 같습니다. 어렵고 힘들다는 점이 매력적이기도 하고요. 초등은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다른 모든 요소들을 극복해 나가는 긴 여정입니다. 제가 초등을 좋아하는 이유는 그것이 절대적으로 영원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초월해도 기록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역사를 만들어 간다고 생각하면 어깨에 힘이 들어가요! 이런 점이 저를 매료시킵니다.

루트를 처음에 볼팅 할 때, 완등까지 6년의 시간이 걸릴 거라는 사실을 아셨나요?

bonetomahawk.6

엄청난 프로젝트일 거라고는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평생을 노력해도 등반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볼팅한 루트들이 많습니다. 다른 클라이머들을 위한 작업인 거죠. 우연히 그곳을 지나가게 될 잠정적 초등자를 위해서요. 이 루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볼팅을 할 당시에는 순전히 남을 위한 작업이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등반하게 될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발전을 보이기 시작했고, 몇몇 동작을 연결하는데 성공하면서 믿음이 생겼습니다. 더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높이가 얼마나 되고 크럭스 구간은 어디에 있나요?

20미터 정도 되는 루트인데 다행히 크럭스 구간이 아래쪽에 있습니다. 난이도는 V11 정도인 거 같아요. 그리고 나서 루프 구간으로 진입하면 V8~9 정도 되는 동작들이 연결돼 있습니다. 전신의 근육을 쓰고 힘이 많이 드는 구간입니다. 체력 안배를 끝까지 잘해야 합니다. 초반 크럭스에서 떨어지지 않으면 위는 비교적 쉽게 등반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동기를 잃지 않고 등반지로 계속 향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인가요? 등반지로 가는 것 차제로도 힘들지 않았나요? 항상 동행했던 린지 선수도 시도하던 루트가 있었나요?

항상 본 토마호크만 시도했던 것은 아닙니다. 일단 등반지에 가게 되면, 새로운 루트를 볼팅하거나 이미 개척된 루트를 시도하기도 합니다. 에라 모르겠다 식으로 본 토마호크에 붙을 때도 있고요. 날마다 개척과 등반을 번갈아 가면서 하고, 쉬는 날에는 본 토마호크의 완등을 꿈꾸곤 합니다. 조금이라도 성과가 있는 날에는 만족했지만, 아무런 진전이 없는 날이 태반이었죠.

본 토마호크 정도의 노력을 쏟아야 하는 루트는 아니었지만, 린지가 등반할 만한 루트도 몇 개 있었습니다. 린지는 모든 과정을 저와 함께하고 지지해준 제 은인입니다. 그녀도 혼자서 두 개의 루트를 볼팅 하기도 했지만, 주로 저에게 맞춰주었습니다. 그 고마움은 평생 잊지 못할 것입니다.

완등한 10월에는 결정적으로 무엇이 달랐나요?

헌신인 것 같아요. 작년 봄에 몇 동작을 연결할 수 있었고 다음에 혹시 모를 완등에 대비해 미리 트레이닝하고 준비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루트가 제 스타일이었기 때문에 더 재밌고 기다려졌습니다. 여름 동안 열심히 트레이닝했습니다. 리플에 있는 플래닛 가배지(Planet Garbage, 5.14d)를 완등했고 자신감과 컨디션을 최상으로 끌어올렸습니다. 프로젝트를 완등할 준비가 되어있었죠.

필립 슐 선수에게 영광을 돌린다고 말씀하셨는데. 특별한 사연이 있나요?

제가 완등한 루트를 누군가에게 바친다는 게 이상해 보이실 수 있지만, 저에겐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본 토마호크를 완등했던 주에 제 절친이었던 필립 선수가 죽었습니다. 너무나도 갑작스러웠던 그의 부고 소식에 저는 일주일 내내 혼란에 빠져있었습니다. 2013년 이후로 그렇게 많이 울어본 적은 없는 거 같아요. 이 루트를 그에게 바친다고 말함으로써 조금이나마 대중들이 그를 기억했으면 하는 바람이었습니다. 일주일 내내 그를 떠올렸습니다. 그가 그리울 것입니다.

***

킨더 선수의 토마호크에 대해 알고 싶다면, 여기 눌러 스포티바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bonetomahawk.3
bonetomahawk.2
bonetomahawk.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