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DIAMOND CLIMBING SHOES

THE STORY BEHIND THE PRODUCT

블랙다이아몬드 암벽화, 숨겨진 이야기

새로운 프로젝트

5년.

블랙다이아몬드 디자이너가 새로운 암벽화를 개발하기 까지 소요된 시간입니다. 처음 암벽화 디자인을 시작했을 때 그들은 자신들의 새로운 프로젝트가 누구에게도 알려지지 않기를 원했습니다. 심지어 그들의 상사에게 조차도 말이죠.

“누군가 저희에게, ‘자 이제 암벽화를 만들어 보라구!’ 라고 말하기 훨씬 전부터 우리는 암벽화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블랙다이아몬드 디자인 팀장 케이시 자비스는 말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클라이머로서, 모두가 필요로 하는 궁극의 암벽화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죠. 암벽화는 여러분의 등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일한 장비이니까요.

케이시는 오랜 기간 암벽화 산업에 종사해온 신발 디자이너 린 윈과 함께 팀을 구성하였습니다. 린 윈은 과거 크리스 샤마와 함께 이볼브에서 암벽화 개발을 담당한 베테랑 디자이너로 현재 BD의 기술 개발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새로운 프로젝트는 일과 후 비밀리에 진행되었습니다.결국 한 디자이너의 스케치가 상사의 손에 들어가면서 암벽화 개발팀은 공식적인 프로젝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암벽화에 대한 기존의 모든 틀을 새롭게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케이시는 말합니다.

물론 그것은 더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지난 몇 년간 케이시와 암벽화 개발팀은 수 많은 난관을 극복해야했습니다.

고전적 장인 정신과 현대적 제조 기술의 조화

암벽화는 오랜 시간 동안 전통적인 제조 기법을 따라 왔으며 그 소재도 수십 년간 대체로 변하지 않았습니다. 케이시와 린이 한 암벽화 공장의 오래된 직원에게 이유를 물었을 때 돌아온 대답은 단지 ‘지금까지 항상 그렇게 해왔기 때문에’ 였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공식을 따르는 것은 BD가 지금까지 걸어온 길이 아닙니다. 케이시와 린은 암벽화의 제조 프로세스를 거슬러 올라가며 모든 것에 대해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발견한 사실은 그들이 암벽화 제조 분야에 새로운 첨단 소재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것 이었습니다.

“우리는 같은 요리를 해서 우승하고 싶지 않습니다.” 케이시는 말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조리법을 만들어서 이기고 싶습니다.”

마침내 클라이밍을 위한 모든 것을 갖추다

케이시가 7년 전 BD에서 처음 일하기 시작했을 때 그는 모든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소재에 대한 뛰어난 지식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제너럴 모터스와 나이키에서 수석 디자이너로 근무하며 풍부한 경력을 지닌 케이시는 암벽화 개발팀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해 나아갔습니다.

“모든 직원들이 지닌 금속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수준(단조, 금형, 주조, 납땜과 열처리 등)은 처음 저를 무척 놀라게 했습니다.”

그리고 팀이 암벽화 개발에 집중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의 머리는 과열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매우 공학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케이시는 말합니다. “보통 아무도 이것을 깊게 파헤치고 싶지는 않겠지만.. 이게 블랙 다이아몬드의 방식입니다.”

MOLDED RUBBER – 열성형 고무

암벽화의 세계에 자신들의 금속에 대한 배경을 적용하면서 팀의 첫 번째 돌파구는 블랙다이아몬드의 카라비너가 제조되는 방식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고무 시트를 단지 다이 커팅하는 대신 우리는 원료의 조합과 열, 압력을 통해 본질적인 형태를 성형합니다.”

암벽화 고무창 대한 새로운 접근법의 이점은 각 부위가 서로 정확히 결합되도록 개별적으로 제작된다는 점으로 이는 일반적인 핸드 그라인드 방식보다 정교하고 일관된 성능을 발휘하며 또한 내구성과 착용감, 성능 등을 향상 시키기 위해 고무의 무게와 특정 부위의 두께를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ENGINEERED KNIT TECHNOLOGY – 엔지니어드 니트 테크놀로지

고무에 관한 이야기는 BD 암벽화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케이시와 팀원들은 신발의 갑피에 접근하는 방식을 다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가죽보다 좀 더 부드러운 소재로 같은 성능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케이시는 말합니다. “우리는 원사가 압출되는 방법에서부터 그것을 직조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팀이 발견한 것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곳에서 신축성을 제공하며 동시에 내구성을 지니며 뛰어난 통기성을 발휘하는 “엔지니어드 니트” 갑피입니다. 이 니트 소재를 만드는 제조 공정은 처음에서부터 마지막까지 엄격하고 완전하게 제어해야만 합니다.

“니트 머신을 정밀하게 통제하여 니트의 내구성을 확보하면서 통기성을 위한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는 모든 변수를 통제하고 있습니다.” 케이시는 말합니다.

엔지니어드 니트 테크놀로지는 모멘텀 라인을 비롯하여 모든 암벽화 라인의 통기성이 필요한 부위에 집중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MOLDED MIDSOLE – 3D 성형 미드솔

3D 성형된 미드솔 덕분에 우리의 암벽화는 더욱 오래 그 성능을 유지합니다. “고무와 마찬가지로 다이 커팅하여 삽입하는 일반적인 방식과 달리 3D 성형된 플라스틱 미드솔은 바닥창과 정확히 형태가 일치하여 보다 오랜 기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미드솔은 케이시가 가장 형상 기억력이 뛰어나다고 믿고 있는 피벡스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피벡스(Pebax)는 주로 고품질의 스키 부츠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슬랩 등반을 하거나 체육관에서 수 없는 트레이닝과 프로젝트 등반을 할 때, 당신이 몇 번의 등반을 하던지 우리의 암벽화는 그 형태를 유지할 것 입니다.”

“우리는 암벽화의 패러다임을 장기간에 걸쳐 변화시킬 것입니다.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 암벽화를 사도 모두 동일한 성능을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BD의 새로운 암벽화에 대하여 가장 좋아하는 점이 무엇인지 물었을 때, 케이시는 하나의 답변을 남겼습니다.

“저에게 암벽화는 자신감을 주는 요소입니다. 그리고 모든 등반에서 그것은 정말로 중요하죠.”

Words: Chris Parker
Photography: Christian Adam and Andy Earl
Videography: Andrea Cos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