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올바르게 매달리기 – 2탄 : 클라이머의 팔꿈치 부상

클라이밍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팔꿈치 통증을 경험합니다. 또한 욱신거리는 팔꿈치 통증을 참지 못하고 등반 중 하강해야 했던 적도 있을 것입니다.

블랙 다이아몬드 소속 선수 브리트니 그리피스도 팔꿈치 통증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에스더 스미스를 만나기 전까지는 말이죠.
Hang Right(올바르게 매달리기) 시리즈 두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물리치료사 에스더 스미스와 케이티 블루 멘틀이 생각하는 팔꿈치 통증의 원인과 그 해결책에 관해 이야기해 볼 것입니다.

 

story_divider

 

우리는 종종 팔꿈치 통증을 호소하지만, 치료방법을 모르는 클라이머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이 완치를 못 하는 이유는 치료의 초점을 팔꿈치에만 국한시키기 때문입니다. 팔꿈치 통증으로 저를 찾아온 블랙다이아몬드 선수 브리트니 그리피스 또한 그러했습니다. 스스로를 떠돌이라 칭하는 그녀는 수단이나 예멘 같이 멀리 떨어진 등반지로 날아가 2주간 하루도 쉬지 않고 등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브리트니 선수의 증상은 저를 찾아오는 많은 환자들에게서 볼 수 있는 흔한 증상이었습니다. 동작의 불균형이 만성 팔꿈치 통증을 야기한 것이죠. 이러한 팔꿈치 통증은 클라이밍 선수뿐 아니라 초보자에게도 똑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브리트니의 치료 과정을 통해, 만성 통증의 완치가 얼마나 까다로운지 깨달았습니다. 심지어 우리 몸에 가장 기본적인 움직임이 통증을 유발했을 때도 만성통증은 치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잘못된 움직임을 습관적으로 반복하면 다시는 운동을 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습관을 개선하고 고친다면 이러한 부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esther.elbows.figure.brittany이미지 : 아노드 프티

 

암장에서 브리트니 선수를 처음 봤을 때 일입니다.
그녀는 시도 중이던 루트에서 내려와 팔꿈치 바깥쪽을 부여잡은 채 통증을 달래고 있었습니다. 브르타뉴 선수의 얼굴은 극심한 통증으로 가득했으며, 심지어 그녀는 물 잔을 들 때도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과거 목과 어깨의 심각한 만성 통증도 개의치 않았던 그녀에게 이번 팔꿈치 통증은 그녀가 참고 등반하기엔 견디기 힘든 고통이었습니다.

수많은 의사와 상담한 결과 그녀는 수술만이 그녀에게 남은 마지막 희망이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수술이 가장 가능성 있는 치료 방법이었지만 완벽한 치유가 될지는 그녀 또한 확신할 수 없었습니다.
수술 후에도 팔꿈치 통증이 지속하여 만성으로 될 경우 선수로서의 경력, 취미활동,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두렵다고도 했습니다.

첫 만남 이후 브리트니 선수와 저는 본격적인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클라이머에게 특화된 물리치료 방법을 브리트니 선수에게 적용했고, 몇 번의 치료 끝에 그녀는 고통 없는 예전 삶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아랫 기사는 앞서 간행된, 올바르게 매달리는 방법 : 클라이머를 위한 어깨 관리법, 과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 글에서 우리는 근육과 근막(근육 주변의 결합조직)의 불균형이 팔꿈치에 일으킬 수 있는 부상에 대해 이야기 한 후, 부상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팁과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재활 운동 몇 가지를 소개할 것입니다.

올바르게 매달리기 : 어깨 관리편 보기

해부학 101 : 팔꿈치와 전완근 그리고 근막

클라이머들에게 흔히 일어나는 팔꿈치 통증을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통증이 발생하는 팔꿈치가 아니라 가슴과 몸통 그리고 팔을 봐야 하는데, 이것은 우리 신체의 여러 근육을 하나로 묶는 근막의 특징 때문입니다.
아래 글에서는 클라이머에게 가장 흔히 발견되는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를 근막의 관점에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조직의 다발을 “근막”이라 합니다. 근막은 개별 근육을 둘러싸고 있을 뿐 아니라 “근막계”로 우리 몸의 여러 근육들을 묶어 감싸기도 합니다.
근육이 긴장하면 그 주변의 근막이 수축하게 되고, 근막이 긴장하면 근막 아래 근육 또한 수축하게 됩니다.
결국 서로 다른 근육들이 근막계를 통해 하나로 묶여 있으므로, 긴장된 근육 하나가 그 주변의 다른 근육들의 움직임까지도 제한하게 되는 것입니다.

먼저, 이렇게 하나로 묶인 근육들이 골프엘보(내측상과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골프엘보는 팔꿈치 안쪽(사진1 참조, 빨간점)에 통증이 나타나며 팔꿈치 안쪽 뼈와 연결된 손목과 손가락의 굴근(屈筋 : 신체 기관을 구부릴 수 있게 해주는 근육)에 영향을 끼칩니다.

손목과 손가락의 굴근은 하나의 근막계 아래, 이두근과 흉근 그리고 활배근과 같은 다른 근육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사진2 참조).
이러한 근육들은 클라이머의 신체 중에서도 가장 잘 발달한 근육들이며, 여기에 손상을 입은 클라이머는 팔꿈치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고 이내 팔꿈치 통증을 동반한 부상을 입습니다.

esther.elbows.figure1.2

사진1

esther.elbows.figure2.2

사진2

또한, 이두근 흉근 그리고 활배근 같은 근육들은 등반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쉽게 경직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전형적인” 클라이머들의 휴식 자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3 참조)
esther.elbows.figure3.2

사진3

esther.elbows.figure4.2

사진4

이제 팔꿈치 반대쪽에 관해 이야기해볼 것입니다.

손목과 손가락 신근(伸筋 : 근 수축운동으로 관절에서의 골격을 신전 시키는 기능을 갖는 근육, 굴근과 길항근임)이 팔꿈치 바깥쪽과 만나는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질환을 흔히 테니스엘보 혹은 외측상과염이라고 합니다. (사진4 참조)

테니스엘보는 골프엘보와 비슷한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손목과 손가락의 신근은 하나의 근막계로 삼두근과 승모근 그리고 후방 회전근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사진5 참조). 이러한 근육들은 클라이머의 신체 중에 가장 발달이 안된 근육들입니다.

골프엘보와 테니스엘보의 공통점은 근육과 근막계의 불균형에 의한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경직된 근육들을 풀어주고 약한 근육들을 강화해 건강한 근막계를 형성함으로써 “잘못된 습관이 초래한” 만성부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esther.elbows.figure56

사진5

신체를 팔꿈치 윗부분, 팔꿈치 그리고 팔꿈치 아랫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위별 치료/운동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팔꿈치 윗부분

단련되지 않은 가슴과 팔의 근막계가 팔꿈치 부상을 초래합니다.
약한 어깨와 코어가 클라이머의 팔꿈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견갑대(어깨뼈)와 코어는 팔꿈치가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토대”입니다.
토대(코어와 어깨)와 손을 연결하는 팔꿈치는 약한 토대를 보완하기 위해 지속해서 무리한 힘을 사용하게 되고 결국 쉽게 부상에 노출됩니다.
이내 팔꿈치 근육에 염증을 동반한 통증이 발생하고 이내 테니스엘보나 골프엘보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깨와 코어가 약한 클라이머들을 위해 “약한 토대”를 단련시킬 수 있는 가장 필수적인 4가지 운동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올바르게 매달리는 것뿐만 아니라 팔 뒤편의 근막계를 강화하고 팔 앞 편의 근막계를 이완시키는 것이 팔꿈치 통증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약한 어깨와 코어 그리고 팔 근막계의 탄력을 강화할 수 있는 네가지 필수적인 운동은 :
  1. 폼롤러를 이용한 플로어 엔젤 : 클라이머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흉근)
esther.elbows.figure6.1
esther.elbows.figure6.2
esther.elbows.figure6.3

플로어 엔젤

  1. 백사이드 숄더 스트레치 : 클라이머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활배근과 삼두근)
esther.elbows.figure7.1
esther.elbows.figure7.2
esther.elbows.figure7.3

백사이드 숄더 스트레치

  1. 엎드려 I, Y, T : 어깨 안정근 강화운동 (후방 회전근개, 승모근)
esther.elbows.figure8.1
esther.elbows.figure8.2
esther.elbows.figure8.3

엎드려 I,Y,T

  1. 세라투스네발푸쉬업 : 어깨 안정근 강화운동 (전거근)
esther.elbows.figure9.1
esther.elbows.figure9.2
esther.elbows.figure9.3

세라투스 네발 푸쉬업

브리트리 그리피스 선수의 시범영상을 시청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위의 운동을 숙달했다면, 이제 매달릴 때 적용시킬 차례입니다.

“올바르게 매달리기” 팔꿈치편
esther.elbows.figure10.
팔꿈치

부상 직후 초기 단계(6주 미만)에는 얼음과 간단한 재활운동으로 염증을 줄여야 합니다.
이미 6~8주가 지난 상태라면, 염증이 아닌 악화된 힘줄을 치료해야 합니다.
이때 얼음과 휴식은 더는 효율적인 치료법이 아닙니다. 부상 후 6~8주의 시간이 흐르면 힘줄은 약해지고 퇴화하였으며 통증을 수반하고 회복의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부상 후 6주 이상이 지나 약해진 힘줄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리모델링”이라고 불리는 치료를 거쳐서 힘줄의 회복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머 드릴 스트레칭과 리버스 리스트 컬에 관해서는 아마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이런 운동은 부상당한 팔꿈치에 미세한 자극으로 작은 염증을 유발해 손상된 조직을 분해한 후 다시 재생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테니스엘보 리모델링 재활운동
  1. 타일러트위스트 : 팔꿈치바깥쪽신근운동
esther.elbows.figure11

타일러트위스트

  1. 해머 드릴 스트레칭 : 팔꿈치바깥쪽회외근(回外筋, 팔을 바깥쪽으로 회전시키는 운동에 쓰이는 근육)운동
esther.elbows.figure12

해머 드릴 스트레칭

골프엘보 리모델링 재활운동
  1. 리버스 타일러 트위스트 : 팔꿈치 안쪽 굴근 운동
esther.elbows.figure13

리버스 타일러 트위스트

  1. 리버스 해머 드릴 : 팔꿈치 안쪽 회내근(回內筋, 손바닥이 뒤쪽을 향하고 엄지가 안쪽으로 오는 것과 같은 운동을 회내라고 하는데 이때 작용하는 근육) 운동
esther.elbows.figure14

리버스 해머드릴

부상 정도에 따른 리모델링 운동 권장량: 자신의 증상에 맞게 운동량을 조절하세요.
  1. 통증이 시작되는 운동 세트 지점 찾기 (예: 트레이닝 다섯 번째 세트부터 통증이발생함) 통증이 발생하는 세트까지만 운동.
  2. 통증이 시작되는 세트 구간까지 하루 3~5회 반복.

목표 세트 도달 시에도 통증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반복.

  1. 6~8주 째에 무게를 약간 증가시키되(1~2kg) 운동 후 통증이 있으면 안 됨.
  2. 위의 운동에서 통증이 발생하지 않으면 클라이밍을 천천히 시작해도됨.

일상생활이나 등반 시에 통증이 완전히 사라진다면 리모델링 운동을 멈춰도 되지만, 이 운동을 평소 운동이나 워밍업으로 계속하기를 권장.

팔꿈치 아랫부분

일반적으로 손가락과 손목의 사용 습관은 팔꿈치 통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하물며 물 잔을 드는 방식도 홀드를 잡는 법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손목의 안정성과 손가락과 손목을 덮는 근막의 강도 및 길이는 위에 언급된 팔꿈치 윗부분 근육들만큼 큰 역할을 합니다. 팔꿈치 아랫부분의 재활은 Hang Right(올바르게 매달리기) 세 번째 글에서 더 자세히 다뤄 볼 예정입니다.

5년 후 완쾌한 브리트니 선수

재활치료 결과 수개월 만에 브르타뉴 선수를 괴롭히던 팔꿈치와 어깨 그리고 목의 만성 통증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클라이머들에게 작은 부상은 항상 있기에 그녀에게 정기적으로 저를 방문하도록 지시했습니다.
브리트니 선수는 전체적인 근육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수년간 노력했으며, 마침내 부상이나 통증에서 벗어나 예전의 자유로운 클라이밍 선수의 삶을 되찾았습니다.

건강한 팔꿈치를 위해 팔 전체의 균형을 유지한 채로 등반하고 훈련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팔 전체의 균형을 잡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습관과 치료법은 부상의 늪에 빠져 호전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팔꿈치를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