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블랙다이아몬드 QC LAB: 싱글월 텐트의 장단점

우리가 텐트를 선택하는 데에는 브랜드와 가격, 사용 편의 및 사이즈와 같은 일반적인 요소에서부터 무게, 내구성, 방수 투습 능력까지 다양한 기준들이 있습니다. 과연 어떤 텐트를 선택해야 할까요? 그래서 오늘 QC LAB 에서는 블랙다이아몬드 싱글월 텐트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좀 더 적합한 텐트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싱글월 vs 더블월

일반적으로 텐트의 주요 구성인 벽면이 플라이 시트와 이너 텐트의 이중 구조일 경우 더블월 텐트, 단일 벽면으로 구성된 경우 싱글월 텐트라고 부릅니다. 블랙다이아몬드에서는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싱글월 텐트인 바이블러 시리즈 텐트 외에도 경량의 싱글월 텐트인 슈퍼라이트 시리즈와 더블월 텐트인 더블라이트 시리즈의 세 가지 라인업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럼 과연 블랙다이아몬드 싱글월 텐트는 더블월 텐트보다 어떤 점이 더 좋을까요?

 

 

무게

싱글월 텐트는 가볍습니다. 구조적으로 원단이 한겹 이기 때문에 가벼운 것은 당연한 결과 입니다. 하지만 바이블러 시리즈의 피츠로이 텐트는 싱글월 텐트임에도 비교적 무거운 편입니다. 피츠로이 텐트는 4개의 폴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양쪽에 두 개의 출입구가 있고 심지어 바이져도 달려 있습니다. 또한 텐트 내부에는 겨울철 결빙 현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부직포가 부착된 토드텍스 원단이 사용 되었습니다. 만일 이러한 구조와 소재로 더블월 텐트를 만들었다면 무게는 더욱 무거워 졌을 것입니다. 싱글 텐트구조 이기 때문에 이러한 구조적 장점을 지니고도 경량화가 가능 했습니다. 알파인 어프로치를 위해 디자인된 슈퍼라이트 시리즈 텐트는 보다 경량의 원단을 채택하여 무게와 부피를 최소화하였습니다.

싱글 텐트는 부피가 작고 가볍기 때문에 비가 많은 여름 시즌에도 타프를 함께 사용하는 캠핑이라면 전체 장비의 부피와 무게를 줄일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18055756_10155098376206605_9097950544236784137_oLIGHTER. FASTER. STRONGER.
Photo: BD Climbing Category Director Kolin Powick

 

 

내구성

블랙다이아몬드 싱글월 텐트는 바람에 강합니다. 바람에 견디는 힘은 외부의 원단과 이를 지탱해 주는 폴대 입니다. 더블월 텐트의 플라이는 대부분은 바닥이 없고 팩 또는 웨빙으로 특정 부분만 고정 해줍니다. 그래서 플라이에 힘을 받는 부분이 한정 되어 있으며 바닥과의 틈으로 바람이 들어와 쉽게 붕괴 될 수 있습니다. 싱글월 텐트는 외부 원단과 텐트 바닥이 사방으로 연결 되어 있어 외력을 균등하게 분산 해주며 폴대 역시 내부에서 외부로 균등하게 밀어 주는 힘으로 지탱 해주기 때문에 강한 바람에도 무너지지 않습니다. 또한 자립형 구조로 팩의 고정이나 가이드라인을 설치 하기 힘든 모래, 눈밭 같은 곳에서도 안정적으로 설치가 가능 합니다.

블랙다이아몬드 싱글 텐트는 폴대 슬리브(튜브 또는 고리)가 없이 내부에서 텐트 스킨을 받쳐 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바람에 의해 슬리브의 봉제선이 터지거나 폴대 고리가 파손 되는 현상이 없습니다.

 

1507795_10153140805426605_4614759593119469373_n내구성이 필요한 이유.jpg
Photo: Alpine Exposures- Jon Griffith PhotographyLink Sar, Pakistan에서.

바이블러 vs 슈퍼라이트

18320818_10155135422186605_312623133776218076_oPhoto: Tim Kemple

SUPERLIGHT SERIES

슈퍼라이트(퍼스트라이트, 하이라이트, 디스턴스) 시리즈는 알파인 등반을 위하여 설계된 1-3인용 초경량 싱글월 텐트로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경량화에 초점을 맞추어 디자인 되었습니다. 슈퍼라이트 시리즈에 적용된 초경량 슈퍼라이트 원단(하이라이트, 디스턴스) 및 나노 쉴드 원단(퍼스트라이트)은 방수와 투습의 상반되는 기능의 경계를 적절히 유지 하면서 실리콘 코팅이 되어 있어 발수력이 뛰어납니다. 부피가 매우 작고 가볍기 때문에 알파인 등반 및 백패킹에서 장비의 부피와 무게 부담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BIBLER SERIES

바이블러 시리즈(아와니, 엘도라도, 피츠로이, 밤쉘터) 는 뛰어난 내구성과 함께 보다 쾌적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바이블러 텐트 시리즈에 사용된 토드텍스 원단의 부직포 안감은 텐트 내부에서 발생되는 습기를 흡수하여 결로 현상을 예방하고 쾌적함을 유지하며 동계시즌 결빙 현상을 최소화 해 줍니다.

감안해야 할 것들


결로현상

차가운 음료수 병에 물방울이 맺히는 것과 같이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로 인하여 물체의 표면에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을 결로 현상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싱글월 텐트는 더블월 텐트와 비교하여 결로가 심합니다. 더블월 텐트의 경우 방수의 역할을 하는 플라이와 투습 역할을 하는 이너 텐트가 각각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좀더 투습 기능과 방수 기능이 뛰어나며 결과적으로 실내에서 발생되는 습기가 이너 텐트를 쉽게 통과하여 플라이에 이슬 형태로 맺히기 때문에 실내는 좀더 쾌적함을 유지 합니다.

결로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환기를 통하여 실내 외의 온도 차이를 최소화하고, 가급적 취사나 전열기구 등의 사용을 하지 말아야 하며 취침 시에도 환기구를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습윤현상

비를 맞거나 아침 이슬로 인해 텐트 표면이 축축하게 젖게 되면 투습력이 급격히 떨어지는데 이는 결로 현상을 더욱 유발합니다. 텐트의 외부가 젖으면 내부의 습기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오히려 높은 습도의 바깥 쪽 습기가 안으로 스며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기의 역투습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텐트 외부의 발수 코팅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텐트 외부를 발수 가공하면 비를 맞더라도 물방울이 쉽게 튕겨 나가거나 빨리 건조시켜 투습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타프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좋은 대처가 될 수 있습니다.

 

세상에 편안하고 안락한 모험같은건 없다.
Photo: Drew Smith

 

 

검사 및 관리

텐트의 사용 전후 아래와 같이 검사 및 관리를 한다면 텐트의 성능을 더욱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텐트 사용 후, 반드시 남아있는 습기를 제거하신 후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텐트 바닥 PU코팅의 경우, 습기에 취약하여 곰팡이, 악취 또는 원단들뜸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텐트전용 세제를 이용하여, 찬물로 세탁하신 후 깨끗한 상태에서, 발수제로 내부 표면 발수코팅을 시켜주시면 결로현상과 습윤현상이 줄어들어, 제품 사용에 좀더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것입니다.
  • 텐트 보관 시에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하시기 전에 텐트가 완전히 건조되었는지 확인하시고, 장기간 보관 시에도 중간에 텐트를 펼쳐 점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싱글월과 더블월 텐트 모두 각각의 장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소재와 기술력으로 장점을 얼마만큼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했는지가 제품 평가의 기준이 될 수는 있습니다.
모든 면에서 완벽한 장비는 존재하지 않기에 자신이 추구하는 활동과 환경에 적합한 성능의 장비가 무엇인지 알고 가장 효율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